본문 바로가기

개발자 팁

소스 세이프 ( Source Safe )의 간략한 소개와 설명

개요..

 

소스세이프 ( Source Safe ) 는 동일한 프로젝트 또는 파일을 다수의 작업자가 원활하게 작업을 하도록 하는 도구입니다.  하나의 파일을 다수가 사용하기 위해서는 한 사람씩 하나의 파일을 편집해야 합니다. 또한 VC++ , 프로그래밍에 한정되지 않고 Html, 이미지 등 여러 작업에 응용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세이프의 큰 단점은 체크아웃을 하면 다른 사람이 작업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불편한 점이 크지만 Visual Studio 6.0 Et 에 포함 되어있고 안정적이고 무엇보다도 이미 많은 회사에서 구축이 되어있기 때문에 사용법에 대해서는 습득하도록 합시다

   

 

주요 명령 설명 ..

 

Check Out : 소스세이프에서 편집을 목적으로 파일을 가져옵니다. 
(참고 :이미 Check Out 된 파일은 Check Out  할 수 없습니다.)

 

Check In : Check Out 하여 편집한 파일을 소스세이프에 반환한다.

 

Undo Check Out : Check Out 하여 편집중인 파일을 편집을 취소합니다.

 

Get Last Version : 소스세이프에서 최신의 파일을 가져옵니다.

 

Show History : 파일의 변천 역사를 보여줍니다. 누가 언제 파일을 편집하였는지 보여주고 복구 또한 가능합니다. 때문에 소스를 잘못 수정하고 우겨봐야 소용없습니다.

   

 

0단계 설치 ..

 

- 소스세이프를 설치합니다. (Visual Studio 6.0 Et 버전에서는 기본 옵션으로 설치됩니다.)

   

 

1단계 기본 설정 ..

 

1. Visual SourceSafe 6.0 Admin 을 실행합니다.

 

2. 소스세이프가 사용할 공유 폴더의 경로 설정합니다.
(보통 경로는 파일서버와 같이 항상 작동중인 컴퓨터로 운영합니다.)

    

3. 유저를 추가합니다.

  (아이디와 패스워드는 윈도우 로그인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Microsoft Visual SourceSafe 6.0을 실행합니다.

 

 

2단계 기본 작동 ..

 

1. 테스트용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 그림과 같이 "Source Control" 툴바를 추가합니다.

2. "Source Control" 툴바의 "Add To Source Control"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모두 등록합니다. 

4. VC 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Check In, Check Out, Undo Check out 을 테스트합니다. 

 

 

3단계 확장 작동 ..

 

1. Microsoft Visual SourceSafe 6.0을 실행하여 각종 메뉴와 마우스 오른쪽을 이용하여 테스트를 해봅니다.

 

 

기타 ..

 

프로젝트 팀장님께서는 좀더 자세한 사용방법을 습득하셔서 각종 상황을 대처해야 합니다. 소스세이프를 100% 믿으면 안됩니다. 소스세이프 역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버그가 존재 할 수 있고 다루는 이가 사람이기 때문에 실수를 할 수 가 있습니다. 그러한 상황에서는 팀장님이 해결해주어야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됩니다. 또한 소스세이프 파일들도 정기적으로 백업을 받는 습관을 가지도록 합시다. 좀더 자세한 매뉴얼은 소스세이프에 들어있는 Help 를 참고하시고 각종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을 기르시기 바랍니다.

 

 

문제 ..

 

제가 프로젝트 중 격은 여러 가지 상황입니다.

 

문제1: 다이얼로그, 아이콘 같은 리소스는 소스세이프가 정상작동이 되는가?

 

문제2: 체크아웃을 하지 않았는데 편집중인 팀원이 있다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찾아라!

 

문제3: 어느 팀원의 윈도우 로그인 아이디가 바뀌었다. 어떠한 절차를 거쳐야 하는가?

 

문제4: 작업중인 파일이 문제가 생겼다.  Undo Check Out 하기에는 작업한 코드가 너무 많고 지금의 코드가 무엇이 문제인지 찾을 수 가 없다.  어떻게 해결 할 것인가?

 

문제5: 한참 작업 중에 새 팀원이 합류하였다. 어떠한 절차로 프로젝트에 진입시킬 것인가?